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영미 (순천향대학교) 유영의 (순천향대학교) 김은영 (가온누리어린이집) 장은정 (SCH 영유아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8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09 - 3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소재 4개 유치원의 교사 30명(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 15명)이며, 연구 절차는 사전검사,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적용, 사후검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적용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관련문헌을 분석하여 총12회기로 구성하였으며,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들 간의 협의 과정을 거쳐 12회기 중 8회기를 선택하여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 결과는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은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감정적 요인, 가족적 요인, 주관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은 유치원 교사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 중 충성심, 가치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유치원 교사들에게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2237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