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29 - 2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록작업을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의 실천을 통하여 교사의 사고와 행동이 어떤 변화과정을 거치게 되는지 알아봄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교사에게 기록작업이 가지는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 병설유치원에서 8개월 동안 소그룹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하면서 기록작업을 수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발현적 교육과정에 대한불안감, 주제 선정과 소집단 운영의 어려움, 교사의 의도와 유아의 흥미 사이에서의 갈등, 청결·안전 문제와 유아의 다양한 경험 제공간의 갈등과 같이 새로운 시작에 대한 부족함으로 갈등하는 교사로부터 기록작업을 수행하면서 유아들의 가설에 가치 부여 협동의 중요성 인식. 유아의 창의적 매체활용 능력 인식, 표상을 활용하는 의사소통의 주체자로서의 유아 인식 등 유아의 새로운 모습들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발문에 대한 고민, 협력자로서의 유아와 교사 인식, 다양한 매체 지원을 위한 노력, 유아의 개인차 인식과 배려 등 전문가로서의 도약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로 변화되어 갔다. 교사에게 기록작업은 전문성을 지향하는 자기 성찰의 과정으로서의 의미가 있고, 본 연구는 현장에서 아동중심교육의 실천을 위한 기록작업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