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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65 - 29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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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관련 있는 교사 및 유아 관련 변인, 교사 유아 관계,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설명력을 파악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 입학하는 연령이 어려지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걸어지는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교사와 유아가 어떠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을지 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 C시의 15개 유아교육기관을 임으로 선정하여 만 3, 4, 5 세 유아들과 교사 22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최종 22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아는 여아에 비해 교사유아관계에서 의존성이 높았다. 유아의 연령에 따라 자기 결정에서 만 3세와 만 4세가 차이가 있었다. 교사의 경력에서는 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교사와 유아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아의 자기결정도 많았다. 둘째, 여아가 남아보다 친사회적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도성의 경우는 친밀, 의존, 자기결정, 자기평가가, 친사회성의 경우는 유아의 성별, 친밀, 갈등, 의존, 행동억제, 정서성이, 사교성의 경우는 친밀, 갈등, 의존, 행동억제, 자기결정, 유아의 성별이 설명력 있는 변인들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또래유능성을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이 친밀한 교사유아관계임이 밝혀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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