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1 - 5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간 국내 교육철학계에서 진행되어 온 정보화에 관한 논의의 흐름을 검토하고, 그것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의 토대 위에서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교육학적 논의의 가능성을 새로운 형태로 타진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정보화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은 대개가 정보화를 교육의 바깥 혹은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현상으로 간주하고 그것의 좋은 점을 이용하거나 그것의 나쁜 영향에 대처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최근 들어 정보화를 그 속에서 유통되는 지식의 성격과 관련지어 논의하는 흐름도 발견되고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 정보화가 이루어지게 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철학적 시각에서 분석하는 논의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연구자의 관심은 정보통신기술에 대하여 그간에 이루어져 온 교육학자들의 논의가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그것을 수업의 과정에 활용하는 방식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그것을 최근 들어 새로 이루어지고 있는 인간 교육활동의 한 형태로 파악하고 그 자체를 교육철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일이 가능한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