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3 - 3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 중심의 진로 교육을 위한 교과목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과목은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의 실질적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선행 연구를 통해 교과목 설계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전체적인 교수 학습 모형으로는 문제중심학습 수업모형을 적용하였다. 교과목의 주요 내용은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K-CESA)의 여섯 가지 역량 영역을 기반으로 설계하였으며, 연구자와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 완성하였다. 개발한 교과목을 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그 성과를 확인하였다. 인터뷰와 설문, K-CESA 진단 결과를 토대로 학습과정 및 성과에서 나타난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운영한 교과목은 대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프로토타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대학생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개설을 원하는 대학에서 참조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