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희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457 - 2,46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양 교육과정 개선: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김 양 희* 요약: 본 연구는 K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과정의 개선 내용을 공유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K대학에서 최근 2~3년간 진행한 교양교육 관련 연구 내용과 교양 교육과정 개선 성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K대학은 역량기반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핵심역량을 재정립하고 교양교육 기본체계를 개편하였으며,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자체 핵심역량 진단을 통해 역량기반 교양 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재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 수준을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진단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교과목별 특성을 반영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화해야 한다. 이러한 과제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많은 대학들이 함께 관심을 가지고 대응해야 할 내용으로, 환류에 관한 사례 공유를 통해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발전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핵심어: 역량, 핵심역량, 역량기반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선, 교양교육 □ 접수일: 2021년 4월 10일, 수정일: 2021년 4월 22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8일* 한국해양대학교 교양교육원 전임연구원(Researcher, Korea Maritime & Ocean Univ., Email: kimyanghee@kmo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