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9 - 3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보직교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분석 및 심층인터뷰를 통해 설문문항을 추출한 후, IPA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전국 11개 대학교의 교원과 직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성실하게 응답한 150부의 설문지를 IPA (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와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보직교원에게 필요한 역량 중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세 개의 항목은‘책임성’,‘의사소통’,‘문제분석역량’으로 나타났고, 실행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세 개의 항목은‘리더십’,‘의사소통’,‘책임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값이 가장 높게 나타난 세 개의 항목은‘책임성’,‘의사소통’,‘리더십’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중요도는 높으나 실행도가 낮아 집중적으로 개선되고 개발되어야 할 역량은‘헌신’,‘배려’,‘자기조절’로 나타났다. 탐색된 역량에 대한 집단별 차이분석 결과, 교원의 보직경험이나 보직횟수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교원의 연령대, 계열, 성별, 보직유형, 그리고 교원과 직원집단에 따라서는 차이를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