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상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5 - 19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역량보유도와 중요도를 통해 인문사회계열 및 이공계열 소속 교원의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4년제 대학 교수를 대상으로 총 166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각 역량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Borich의 공식을 적용하여 계열별 교육요구도를 산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전공계열에 관계없이 네 가지 교수역량 하위영역은 중요도에 비해 다소 낮은 보유도를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인문사회계열 소속 교원은 ‘학생과의 유대관계’, 이공계열 소속 교원은 ‘교과목의 전문성’ 역량에 가장 높은 교육요구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공계열별 대학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