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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7 - 17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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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피아’ 현상을 단서로 하여 학력·학벌사회를 개념화하고, 한국 학력·학벌기반 연줄사회의 문화적 특성과 그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논의함으로써, 한국 학력·학벌사회의 보수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론상으로 ‘○피아’ 현상을 구조적으로 존재하는 문화적 패턴의 신드롬으로 발현되는 것이라 해석한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학력·학벌사회는 학력·학벌이 능력 및 인격과 동일시되는 사회이며, 학력·학벌에 의해 구획화된 사회이고, 학력·학벌의 추구에 의해 사회문화적가치가 파손되는 사회로 개념화하였다. ② 한국 학력·학벌기반 연줄사회는 학력·학벌이 이익집단의 네트워크로 존재하고, 힘의 논리가 지배적으로 작용하며, 폐쇄적인 경로를 통해 유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시민사회적 성장과 발달의 지체를 야기하는 중요한 사회적 원인이다. ③ 학력·학벌기반 연줄사회는 일반 대중들을 탈정치화하고, 중산층을 탈사회화하며, 엘리트를 탈역사화 함으로써, 사회적 전망이 사사화되고 사회 진보의 동력이 결핍된 보수적인 사회이다. 이는 학력·학벌사회로 인한 우리의 ‘정신적 지체’가 사회의 정체로 귀결된 것이다. ④ 정신적 지체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피아’ 현상에서 드러난 무규범적 관료주의 문화를 차단하고, 공정성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과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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