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7 - 3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외모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 간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고한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외모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가 거부민감성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도울 수 있는 다각적인 접근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전북 소재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 2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거부민감성이 외모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거부민감성은 외모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며, 외모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인 중 교사관계, 교우관계 및 학교수업 적응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외모만족도를 높이는 방안 뿐 아니라 낮은 외모만족도를 보이는 학생들이 갖는 거부민감성의 부정적 영향을 줄여주기 위한 교육적 개입에 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