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9 - 11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과 학교적응을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을 촉진하는 요 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선행연구들에서 밝혀진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 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 촉진요인 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통 해 학교적응 촉진요인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적응 촉진요인과 관련된 논문들 중 국내논문 88편, 해외논문 60편을 최종 선정하였다. 논문들을 분류한 결과, 학교적응 촉진요인은 '학교요인', '개인요인', '가정요인', ‘지역사회요인’으로 대분류되었으며 각각에 대 한 중분류, 소분류, 측정요인 분류결과도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류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와 학부 모의 지도방향과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후속연구에 대한 시사점이 무엇인지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