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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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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적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대상 논문은 2001년부터 2016년 6월까지 수행된 학위논문 53편(65.7%)과 전문학술지 논문 17편(34.3%)이다. 자료분석은 대상학년별, 연구목적별, 연구분야별, 연구방법별, 그리고 측정변인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년별로는 초등학교 5학년 대상 논문(25.4%)이 가장 많았으며, 1학년 대상 논문(7.4%)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목적별로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검증 연구(75.7%)가 프로그램 개발 연구(24.3%)보다 더 많은 경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분야별로는 정규교과(34.2%) 보다 교과 이외 분야(65.8%)의 논문이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연구방법별로는 양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논문(71.4%)이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논문(28.6%)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측정변인별로는 사회적 기능을 측정한 논문(40.2%)이 가장 많았으며 정서적 기능을 측정한 논문(12.6%)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실천,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기준 강화, 교과와 연계된 인성교육의 설계와 실천,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관심 제고, 정서적 기능을 측정하는 연구의 활성화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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