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별 (인하대학교) 임지나 (인하대학교) 신주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93 - 219 (27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3.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한 성교육 관련 프로그램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성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향후 초등학생들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 국내 학술지 논문 29편을 추출하여 개괄적 특성분석, 프로그램 내용분석, 질적지표 분석을 시행하였다. 초등학생 성교육 프로그램 연구는 2000년 5편으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매년 1~4편으로 꾸준히 연구되고 있으며, 대부분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설계방식은 통제집단 사전-사후설계가 다수를 이루고 있었고, 이를 측정할 통일된 측정 도구는 없었다. 연구 중재자는 대부분 연구자와 담임교사 또는 보건교사로 나타났으며 종속변인은 성지식 22편, 성태도 21편으로 두 변인을 측정한 논문이 대부분이었다. 프로그램 교육내용은 크게 신체적 발달과 성, 심리적 발달과 성가치관, 사회적 발달과 성문화, 결혼과 가정에 대한 교육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질적지표의 충족 여부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 6개 이상의 질적지표를 충족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초등학생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논의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