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91 - 1,0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K-MOOC가 출현한지 3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다. 아직까지 정착단계라 주로 해외 MOOC 사례 분석이나 개발과 운영 전략에 관한 교수자 측면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K-MOOC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참여 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가 선행되어야하고, 설문 조사나 양적 연구로는 학습자 경험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 연구는 실증주의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인간의 주관적 경험의 의미를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 현상학적 질적 분석을 통해 K-MOOC 학습자의 경험의 과정과 본질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기준 표집과 눈덩이식 표집을 활용하여 총 17명 K-MOOC 찹여자를 자발적으로 모집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개인별로 1:1 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에 녹취된 자료는 전사되었다. 면담자료는 참여자의 공통된 속성 도출에 초점을 둔 Colazzi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하였고, 총 2개의 범주, 8개의 주제묶음, 19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의 경험의 과정으로는 1)낮은 인지도와 낮은기대, 2)부담없이 자유로움, 3)작은 성취감과 만족감, 4)학습자 지원, 질관리 부실로 불편함, 5)기존 이러닝과 차별화에 대한 기대를 표출하고, 참여자의 학습 경험의 의미로 1)우물안 개구리를 벗어나 사고의 확장, 2)자율적이고 성숙한 학습 참여 경험, 3)성인의 지속적 학습을 위한 토대임을 발견하였다.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K-MOOC 교수자와 운영자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