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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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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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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9 - 11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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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Q방법론을 통하여 장애학생의 대학생활에 대한 유형과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추후 유형별 특성을반영한 개별화된 지원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장애대학생 7명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80개의 Q모집단 구성 후 Q진술문 32개를 최종 추출하였다. Q진술문은 장애대학생 20명에게 Q분류를 실시하였다. Q분류 후 PC-QUAN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Q요인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요인과 5개의 유형이 분석되었다. 3개 요인은 전체 변량의 51.97%를 설명하였다. 5개의 유형은 각각 ‘긍정적 도전형’, ‘소극적 태도의 관계지향형’, ‘부정적 미래에 대한 염려형’, ‘심리적 위축형’, ‘희망적 미래 기대형’ 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장애학생의 대학생활을 긍정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개별화된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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