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주택학회 주택연구 주택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45 - 1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파트시장의 환경변화와 소비자 특성의 변화로 인해 아파트 선택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도 과거와는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아파트 건설업체들은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주거환경을 이해하고, 차별화된 주거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는 주거환경이 주거선택기준, 주거가치, 주거만족, 주거애호도간의 관계에 대한 통합적 연구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뿐만아니라 마케팅 분야의 관련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주거환경이 주거선택기준, 주거가치, 주거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주거선택기준이 주거가치와 주거만족 및 주거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주거가치와 주거만족은 주거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향후 아파트 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고, 설문지의 측정문항을 바탕으로 아파트 소유거주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9개의 가설들을 설정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LISREL분석을 실시하여, 주거환경이 주거선택기준, 주거가치, 주거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주거선택기준은 주거가치와 주거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주거가치는 주거만족과 주거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며, 주거만족은 주거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