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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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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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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1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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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토의 산악자원을 활용한 철도를 도입하는 등 산악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의 철도수송 분담률을 증대시키려는 정책이 수행됨에 따라 단선철도의 복선화 및 선형개량 사업 등 전국 철도망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환경친화적 철도지침」에따르면, 철도건설 시 고려해야 할 주요 환경영향평가항목으로 대기질, 수질, 지형·지질, 동·식물상, 자연환경자산, 소음·진동, 위락·경관 등 7개 항목을 선언적으로만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동·식물상과 자연환경자산 항목에서는 법제적 측면에서 환경보호지역의 유무만을 고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환경·생태적 가치를 정량적 평가항목으로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고, 이를 계량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평가 지표와 평가 항목을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도와 철도망을 중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지표로 자연성과다양성을 선정하였고, 각 지표별 항목의 평점을 산정하여 철도개발지 선정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추후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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