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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7 - 29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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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안채봉 소고춤의 해학적 춤사위에 깃든 통합성, 유연성, 불확실성 등의 특성을 연구하고 역학의 관점으로 분석한 결과, 천화동인(天火同人), 산지박(山地剝), 중택태(重澤兌)의 괘들을 추출하였다. 천화동인의 괘는 이 괘의 이름처럼 모두가 한마음이 된다는 의미로서 안채봉 소고춤에 깃든 예술의 통합적 소통을 의미한다. 산지박의 괘는 ‘나’라는 의식과 고정관념이 없이 유연성 있게 안채봉 소고춤을 출 때 진정한자유와 유희를 얻는다는 것이다. 중택태의 괘는 곱사춤, 막춤, 즉흥춤 등 정해놓은 규칙이나 순서가 있는 것이 아닌 즉흥적인 불확실성속에서 그 춤의 가치가 돋보인다. 연구방법은 현재 유튜브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1986년 국립국악원 대극장에서 행해졌던안채봉의 소고춤영상을 춤사위위주로 분석하여, 안채봉 소고춤의 해학적 춤사위에 깃든통합성, 유연성, 불확실성 등의 특성을 현재 문화예술교육에서 부각되는 키워드로 연구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안채봉 소고춤 춤사위의 특징적 요소라 할 수 있는 해학적특성을 몸과 마음, 기운에너지의 흐름에 의한 역학적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는 데그 의의가 있다. 또한 안채봉 소고춤 춤사위 특징들은 단지 웃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음양동일시론에 깃든 그늘을 딛고 일어서는 긍정의 힘으로서의 해학적 특성을 갖는다. 앞으로 안채봉 소고춤과 같은 해학이 있는 열린구조의 춤이야말로 분명 예술적·교육적 가치와 함께 문화예술 콘텐츠로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리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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