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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3 - 16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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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임학선의 창작춤에 나타난 표현형식을 동양미학의 관점에서 고찰함으로써 새로운 미학적 해석의 기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하여 향후 한국창작춤이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방편으로 임학선의 창작춤 <인다리>, <민들레왕국>, <마음꽃> 세 작품을 분석대상으로 삼았으며 연구의 진행에 있어 국내외 무용평론가들의 평문, 창무회 활동자료, 안무가 임학선과의 인터뷰, 공연영상과 사진분석 등을 참조하여 논의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 임학선의 창작춤에서 공통적으로 의상(意象)ㆍ동정(動靜)ㆍ간고(簡古) 라고 하는 세 가지 동양미학적 특성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춤과의 연관성에서 살펴볼 때 의상(意象)은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 주제를 표현하는 것이며 동정(動靜)은 군무와 주인공간의 긴밀한 구성, 간고(簡古)는 최소표현으로 최대효과를 추구하는 방식이라는 측면에서 기존 창작춤의 표현형식과 차별화된 표현기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해석의 기틀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춤작가들의 새로운 춤언어 개발과 창작정신의 고양에 있어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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