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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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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D 홀로그램을 이용하여 무용공연 콘텐츠를 만들고자 할 때 이루어지 는 공연차나 양식에 한 연구이다. 즉 무용과 상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공연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작품의 술 상상력을 이끌어 내는 무용창작의 새로운 동 력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다. 우선 3D 무용공연콘텐츠를 만들기 해 <사람의 문 (門)>이라는 시놉시스를 창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 수행을 한 다섯 단계의 차를 진행하다.1단계의 차는 기획구성이다. 2단계의 차는 안무창작이다. 3단 계의 차는 상창작이다. 4단계의 차는 CG 편집이다. 5단계의 차는 종합편집 홀로그램화이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6단계는 성과 검증이다. <사람의 문 (門)> 공연콘텐츠 제작을 한 추진략은 공동화와 개별화, 그리고 통섭화의 과정을 통해 과제를 효율으로 수행하고자 하다. 마지막으로 3D홀로그램을 이용한 무용 공연콘텐츠 효과로는 첫째, 무용과 기술분야의 신화 둘째, 기술의 효율 활용 셋 째, 2D와 3D홀로그램의 기능 장을 보유 넷째, 이동식 무의 실으로 이동과 설치가 용이 다섯째, 하이퍼리어리티의 감동을 달 여섯째, 무용공연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일곱째, 경제, 교육 효과를 고 려한다면 무용콘텐츠의 진보 결과라 할 수 있으며 여덟째, 새로운 무용학 연구 아 젠다(agenda)를 제공할 뿐 아니라 아홉째, 한국춤이 가진 미 표의 확화를 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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