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애령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4호(통권 제8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21 - 139 (19page)
DOI
10.21812/kjsp.2020.10.27.4.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무용교육은 무용예술인 양성에 초점을 둔 전문무용,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무용, 여가와 평생교육으로서 무용을 즐기는 생활무용의 영역을 중심으로 실천되고 있다. 다양한 무용생태계가 공존하고 있음에도 무용교육은 전공자 교육과 비전공자 교육으로 양분되어 실기 중심의 전문무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2005년 문화예술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와 지역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면서 전문 예술인과 일반시민의 무용향유활동은 그 수준과 내용에서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으며, 무용 창작, 공연, 감상에 대한 교육요구와 기능적, 예술적 수준도 한층 높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여전히 전문무용과 실기지도에 중심을 두고 있는 한국의 무용교육이 향후 지향해야할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한국 무용교육의 역사적 흐름과 영역을 살펴보고 교육무용과 무용교육의 개념이 현재에도 유효한지 점검해볼 필요성이 있다. 이에 이 연구는 학술논문, 신문기사의 문헌자료에 대한 내용분석을 기반으로 한국 무용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정리하고 현재 무용교육 영역이 지향하는 목적과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무용생태계를 고려하여 교육의 영역을 확대하고 학습자와 사회 요구에 부응하여 다각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 무용교육의 역사적 흐름과 영역
Ⅲ. 교육무용과 무용교육, 큰 무용교육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