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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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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7 - 18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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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17년 서울국제공연예술제 해외초청작 테아트르 드 랑투르베르의 <애니웨어>(앙리 보쇼 원작, 엘리즈 비네롱․엘렌 바로 출연)에 나타난 언어의 경계를 분석한다. 분석에 사용되는 방법론적 도구는 데리다의 해체론이다. 이것은 언어의 경계를 이분법적 시각으로 개념화한 후, 그 시각의 중지라는 이중전략을 취한다. 말하기와 글쓰기, 음성학과 문자학, 수행하는 목소리와 의미하는 목소리, ‘여기 지금’의 목소리와 ‘저기 그때’의 목소리 등으로 언어를 바라보는 이분법적 시각이 중지될 때, 그 시각에 의하여 설계된 이분법적 개념 역시 무효화될 것이다. 이 전략은 경계 사이를 횡단하며 경계 사이를 채워내는 사이의 에너지, 쉬브젝틸이 확보될 때 비로소 유효하다. 그러니 쉬브젝틸은 경계에 대한 관념들을 경계의 수행성으로 역어낼 본고의 주요 실 가닥이라 하겠다. 언어의 경계에 대한 본 연구는 학제와 예술과, 아카데미아와, 그리고 세상의 경계 넘기에 대한 제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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