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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외끌이기선저인망의 어획성능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현용어구의 정확한 분석과 수중전개형상을 규명하기 위해 현용어구에 대한 망고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 자료를 바탕으로 개량어구을 만들어 성능을 실험하였다. 이를 위해 현용 외끌이기선저인망에의 발줄과 뜸줄의 중앙부에 측심기를 부착하여 망고를 측정하였고 현용어구에 부력을 변화시켜 망고를 계측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현용어구에서 가로성형률 0.40인 설계도상의 망고는 4.34m와 4.34m로 각각 추정되었다. 현용어구의 해상실험에서 망고는 현용어구 A가 1.8m와 현용어구 B가 2.3m로 설계도상 추정 가능한 망고의 36.4%, 46.2%로 각각 나타내었다. 현용어구의 침강력에 대해 부력을 79.5%와 96.2%로 조정하여 실험한 결과 79.5%의 부력은 기존의 망고보다 높은 3.95m로 설계도상 추정 가능한 망고의 80%였다. 그리고 96.2%로 조정하여 실험한 결과, 망고는 3.96m로 설계도상 추정 가능한 망고에 80%를 나타내었다. 침강력에 비해 부력의 비를 높인다고 망고가 커지는 것이 아니고 침강력에 비해 부력의 비를 80%로 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개량어구의 해상 실험 결과, 평균망고는 5.0m 이고 설계도상 추정 가능한 망고 8.58m의 약 58.3%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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