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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산구조공학회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제22권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81 - 18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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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진설계기준이 도입된 이후, 신설교량에 대한 내진설계의 시행은 물론 기존교량의 내진성능 검토에 의한 내진성능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기존교량의 내진성능 확보 또한 내진설계의 기본개념에 따라 붕괴방지수준을 만족하여야 하며, 확보 방안으로는 교량의 중요도와 형식에 따라 보강규모가 다른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현재 일반교량의 경우 받침의 교체, 교각의 보강 및 전단키 설치 등의 보강방안이 내진성능 향상 및 확보 방안으로 가장 많이 연구,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내진설계가 수행되지 않은 일반적인 기존교량을 해석대상교량으로 선정하고, 붕괴방지수준을 만족하기 위해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도록 기존교량의 설계변경을 수행하고 내진성능을 검토하였다. 기존교량의 경우, 하부구조 교각기둥의 설계단면 결정 및 상/하부구조 연결부 받침의 기능변경 등 교량시스템의 재설계에 의해 내진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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