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원 (부산대학교) 조영관 (부산대학교) 박상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10호(통권 제409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691 - 697 (7page)
DOI
10.3795/KSME-A.2019.43.10.6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체 역학적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새 꼬리 날개를 모방한 플랩을 적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트롤 전개판 설계하고 특성을 평가한 연구이다. 받음각(θα)과 플랩각(θβ)의 변화에 따른 트롤 전개판의 유체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수치 해석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최적의 각도를 선정하였다. 3D 프린터를 이용한 모형 트롤 전개판을 제작하였고 회류 수조 실험을 진행하여 수치 해석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최적의 받음각은 20° 이고, 플랩각은 기준 각도에서 -10° 일 때 양력 계수는 최대 2.5% 향상되었고, 40° 일 때 항력 계수는 최대 31% 감소되었다. 향후 연구에서 트롤 어업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적화된 받음각과 플랩각을 이용하여 유속에 따라 제어 가능한 플랩 메커니즘을 설계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트롤 전개판 형상 설계
3. 수치 해석 방법
4. 회류 수조 실험
5. 결과 및 토의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