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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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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라 (중앙대학교) 최은숙 (공주대학교) 이인수 (한국교통대학교) 유양경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4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39 - 256 (18page)
DOI
10.17548/ksaf.2019.09.3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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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아성찰적 요소와 명상이 융합된 마음빼기명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용서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작되었다. 8주간 총16회기, 1회에 50분간의 마음빼기명상 수업이 개발되어 시행되었고 실험군은 대학교 2학년 학생 24명이, 대조군은 비슷한 조건의 다른 대학 학생 26명이 참가하여 효과를 검증한 비동등성 대조군 실험연구이다. 연구결과, 마음빼기 명상프로그램 이후 실험군의 자기용서와 자아존중감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상승되었다. 프로그램 참가후의 체험수기 분석결과, ‘안 좋은 기억이 사라짐’, ‘마음이 편해짐’, ‘나를 알게 됨’,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변화함’,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게됨’으로 요약되었다. 본 연구는 대인관계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명상콘텐츠가 인성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교육적 함의를 가진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학생을 위한 마음빼기명상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과 효과 검증을 위해 무작위 대조군 연구 등 좀 더 정교한 연구 설계를 활용한 반복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VI.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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