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민주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26857/JLLS.2021.11.17.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비대면과 대면 수업의 불안정한 학습상황 속에서 대학생들의 자발적 교육봉사 참여경험의 의미와 본질은 무엇인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봉사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18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0년 7월에서 8월까지 설문지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Giorgi(2004)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봉사활동 경험의 의미는 ‘함께 나눈 소중한 행복 그리고 만남’과 ‘나와 너 그리고 우리가 만든 아름다운 수업’이라는 2개의 의미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두려움이 기쁨으로 바뀔 때’, ‘함께하는 시간 속 또 다른 경험의 소중함’, ‘짧았지만 강렬했던 대면 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당연함이 소중함으로 남은 수업’, ‘시작 전의 설렘과 끝날 때의 아쉬움’, ‘경험을 통한 나 자신에 대한 자아성찰’, ‘꿈을 향한 또 다른 도전’이라는 7개의 하위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교육봉사를 하고자 하는 대학생들과 예비교사들이 교육봉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운영방안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0047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