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윤선 (담아) 김인호 (신구대학교) 정수정 (한국환경교육연구소) 허대영 (조경설계 힘) 곽정난 (한국환경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3號(通卷 第82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34 - 347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30년간 지속된 국외 학교숲운동의 운영방안과 발전과정을 분석하고, 그 특성을 고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특히 구체적으로 추진현황, 비전과 전략, 추진체계, 사업내용, 추진과정, 관련 인증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국외 학교숲운동은 다음과 같은 7가지 특징을 가진다. ① 학생들이 학교숲조성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② 전문성의 확보와 일자리 창출을 강조한다. ③ 학교숲이 교육적으로 잘 활용되도록 한다. ④ 인증제도를 통해 학교숲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인다. ⑤ 지역사회와 학교, 중앙정부와 지자체, 교육청, 전문가, NGO 등의 네트워크로 구성된 플랫폼을 구축한다. ⑥ 연구와 효과 검증을 통해 사회적 신뢰성을 확보한다. ⑦ 홍보와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7가지 특징은 국외 학교숲운동이 오랜시간 지속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국외 학교숲운동이 20∼30년간 지속적으로 운영된 데에는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과 다양한 프로그램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20주년을 맞이한 국내 학교숲운동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관련 연구 검토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39-001254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