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희 (서울대학교) 서범석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3號 (通卷 第70號)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97 - 3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숲교육 학술지 연구의 현황을 이해하기 위해 1989년부터 2015년까지 학술지 논문 432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도별 추이를 통한 분석결과 1998년 IMF와 관련하여 숲교육 연구가 증가한 것과 2014년 65편으로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된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내용으로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교육평가 및 효과, 현황분석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다. 연구주제로는 숲유치원, 학교환경교육, 숲해설의 연구주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숲교육 연구에서 주요하게 다뤄지는 55개의 키워드를 확인하였다. 연결 중 심성이 높은 키워드는 교육, 대상, 숲교육, 프로그램, 숲이 있었고, 근접 중심성이 높은 키워드로는 기업, 효과, 디자인, 학교, 지속가능발전이 있었다. 매개 중심성이 높은 키워드에는 교육, 숲교육, 대상, 태도, 숲의 키워드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23년간 진행된 국내 숲교육의 학술지 연구 현황을 이해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숲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해석 및 논의
Ⅵ. 국문초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1333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