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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중관 (동국대-서울) 박옥필 (경기대)
저널정보
한국글로벌문화학회 글로벌문화연구 글로벌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63 - 9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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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마쉬리크와 마그립 아랍 국가의 정책 및 체제 내에서 교육 정책적 특성의 추적을 중심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추구하는 근본적인 이슬람 원칙과 튀니지의 정책기조인 국민교육을 통한 중산층 기반 확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양국의 교육 시스템에서 제반 특성에 대해 비교 설명을 연구목표로 한다. 세부적으로, 양국의 교육 이념과 제도, 교육관리 체제와 교육정책의 특성을 독립이후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조망하고, 채용하는 교육원칙과 방향 및 우선정책 목표를 확인한다.
연구결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교육은 기본적으로 이슬람의 원리와 이상을 체득시키는 과정이며, 아랍인의 정체성을 교과 과정과 방향으로 유지하고자 한다. 반면에 튀니지는 국가 교육이 사회 및 공공 측면을 강조하여 국민 전체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 한다는 개념으로 프랑스 학제 표준의 특성에 따른 이슬람의 가치 및 지중해 문화와 전통의 균형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마쉬리크의 사우디아라비아와 마그립의 튀니지는 무상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 점이 공통적 특징이다. 결국 사우디아라비아의 교육은 이슬람의 가치와 이념에 대한 축적 과정으로써 아랍의 정체성이 교육과정 및 방향에 담보되어 있고, 특히, 영어권의 국제적(미국식) 학제기준을 준거하고 있어서 교육 환경의 국제적 연계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튀니지는 주요 국민교육이 사회‧후생적 측면이 강조되어서 국민전체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한다는 개념으로, 전체 마그립국가의 특성인 프랑스식의 학제 기준을 준거하고 있으며, 피교육생에 대한 이슬람과 지중해 문화가 균형을 이룬 국제적 교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유급제도가 완화(2015년 법 개정)되고 상황인 반면, 튀니지는 과감한 유급제도를 통한 경쟁력 확보의 원리에 기초한 인적 자본형성을 교육의 우선순위에 놓고 있다고 평가된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교육이념의 특성과 체제개발 과정
III. 교육과정과 학제의 비교 평가
IV. 정책적 특성에 대한 분석
V.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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