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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기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6권 제3호(통권 제112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49 - 74 (26page)
DOI
10.55125/YBR.2019.10.56.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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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의 선행연구에서는 선공시기업의 회계이익의 공시가 동종 산업 내 아직 회계이익을 공시하지 않은 후공시기업(혹은 미공시기업)의 주가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효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본시장에서 여전히 정보이전효과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정보이전효과가 기업규모, 비기대이익 및 공시 특성과 관련하여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도 검증하였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선행연구와 유사하게 국내 자본시장에서 정보이전효과는 여전히 존재하였다. 그리고 후공시기업의 기업규모가 작거나 선공시기업의 비기대이익이 음(-)일수록 동종 산업 내 정보이전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동일자에 복수의 선공시기업이 모두 음(-)의 회계이익을 공시했을 경우에는 정보이전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지만 선공시기업과 후공시기업의 일자가 길어질수록 정보이전효과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공헌점으로는 정보이전효과가 존재하고 있다는 결과에 추가하여 정보이전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향후 정보이전효과나 시장효율성을 검증하고자 하는 자본시장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실증한 요인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투자자는 동종 산업 내 타 기업의 회계정보에도 관심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타 기업의 이익이 관심기업의 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효과(externalities)가 존재한다는 것을 제시함으로써 규제당국 입장에서는 공시적인 면에서 정보이전효과에 대한 규제의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의 설정
Ⅳ. 연구방법론
Ⅴ. 실증 분석 결과
Ⅵ. 추가분석
Ⅶ.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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