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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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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Eun Hui Kang (Gyeongnam Science High School) Yeon-Ok Seong (Gyeongsang Nat’l University) Yeong Geon Seo (Gyeongsang Nat’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961 - 1,968 (8page)
DOI
10.9728/dcs.2019.20.10.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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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8년 3월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시행되고 있는 중학교 정보 교육의 목표를 통해 학습자들이 효율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갖추기 위한 학습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비버챌린지를 통해 학습자들이 컴퓨팅 사고력을 갖추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비버챌린지의 기출문제들을 분석하고, 이 문제들이 현재의 교육과정에 적합한지를 살펴보고, 비버챌린지를 학습 도구로 사용했을 때,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의 증대와 호기심,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가져왔는지 연구하였다. 비버챌린지의 공개된 기출문제들과 체험하기 문항들을 통해 정보 교과와의 연관성, 적합성,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기에 적합한 과제인지 분석해 보고, 이것을 학습 도구로 사용했을 때,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호기심, 만족도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s
Ⅲ. Research Methods and Procedure
Ⅳ. Experiment and Evaluat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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