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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숙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58 - 36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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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문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공감능력과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및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일 전문대 학생 253명이었고,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9년 3월 11일부터 3월 2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상관계수,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계열(F=3.816, p <.05), 경제수준(F=7.960, p <.001), 가족관계(F=11.984, p <.001), 전공만족도(F=6.800, p <.001)에 따라, 의사소통능력은 계열(F=3.097, p <.05), 가족관계(F=13.642, p <.001), 전공만족도(F=3.323, p <.05)에 따라, 공감능력은 성별(t=4.130, p <.001), 학년(t=2.049, p <.05), 계열(F=7.392, p <.001) 종교(t=2.507, p <.05)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r=.422, p <.001),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r=.159, p <.05), 의사소통능력과 공감능력(r=.430, p <.001)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의사소통능력(β=.39, p <.001)과 성별(β=.18, p <.01)로서 공감능력을 27.1%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전문대 학생들의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성별에 따라 의사소통능력 배양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적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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