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미 (연성대학교)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85 - 11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있는 유치원에 자녀를 보냈고, 그 자녀를 현재 상급 학교에 보내고 있는 한국 어머니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경험과 의미를 알아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내러티브 탐구를 연구 방법으로 채택하였으며, 세 어머니를 연구참여자로 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연구 결과, 첫째, 세 어머니의 자녀교육에 대한 경험은 연구참여자가 가진 교육에 대한 생각, 이제까지의 경험,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세 어머니의 자녀교육에 대한 의미는 내 자녀의 바른 인성 함양이 유아기 최적의 교육이라는 믿음,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불안이라는 감정, 불안을 헤쳐 나가는 다양한 노력, 평범한 교육이 아닌 최선의 교육을 향한 갈망, 자녀의 인생이 곧 나의 인생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가 자녀를 교육하며 시공간적 삶 속에서 경험한 것들, 경험하고 있는 것들을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부모들이 자녀를 교육하면서 겪는 다양한 사건들과 그로 인한 부모의 감정과 고민, 생각 등을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1280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