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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기욱 (동국대학교) 서은숙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5호(통권 제63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533 - 566 (34page)
DOI
10.33645/cnc.2019.10.41.5.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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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대 한국의 ‘풍류(風流)’가 어떠한 의미와 사상을 가지고 한국인의 정신과 생활 속 내재되어 왔는가를 알아보고, 21세기 세계문화의 아이콘으로 등장한 ‘한류(韓流)’의 출현과 발전, 확산에 풍류의 다원성이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에 대한 연관성을 밝히려 했다. 이를 위하여 한국, 중국, 일본에 모두 존재하였던 풍류의 의미를 규정하고 풍류 해석에 대한 삼국(三國)의 차이 연구를 통하여 그 중 풍류도(風流道)로 발전하였던 한국의 풍류가 문화와 전통사상 형성에 기여한 모습과 방법에 대하여 역사적 사실과 이에 대한 문헌의 고증을 통하여 알아보고, 문화 다원성의 포용과 조화를 추구하는 풍류정신(風流精神)을 통한 끊임없는 창조를 통해 한국문화의 발전이 이루어졌고, 21세기 글로벌 문화를 주도하는 ‘한류’의 성장과 발전의 원인도 여기에 있음을 밝히려고 한다. 이를 위하여 제2장에서는 풍류의 개념에 대한 삼국(한․중․일)의 차이에 밝혀 실천적 이념의 성격이 강한 한국의 풍류가 고대국가의 종교, 정치, 사상을 주도하는 풍류도가 되었음을 밝히고, 제3장에서는 한국의 고대 풍류도를 단군신화와 부여의 제천의식, 신라의 화랑도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한국 고대 풍류의 다원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제4장에서는 풍류정신의 다원성과 한류의 연관성에 대해 천인합일, 신명, 조화 등의 예를 들어 설명하여 한국문화에 내재되어있던 다원성의 확보와 발전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목차

1. 서언
2. 동아시아 사회에서 풍류의 의미
3. 한국 고대 풍류의 내용
4. 풍류정신의 다원성과 한류
5. 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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