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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홍익대학교) 권아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5권 제2호(통권 제5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65 - 78 (14page)
DOI
10.51467/ASKO.2019.06.15.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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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헬스케어 산업이 급부상하며 스마트폰용 헬스케어 앱이 서비스되고 있다. 그러나 주 이용층인 노인들은 노화로 인지 이해력이 떨어져 서비스 사용에 익숙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들이 스스로 앱의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쉽고 직관적인 동영상 매뉴얼을 제작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작할 동영상 매뉴얼은 고령자를 위한 복약알림 서비스 앱 <메디람>이다. 이를 위해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노화와 지각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동영상 매뉴얼을 사례분석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노인용 동영상 매뉴얼을 제작하였으며 전문가, 사용자를 통해 평가하였다. 전문가 평가 결과, 단문의 ‘ㅂ니다’ 어미가 반복되니 권위적 어감이 강해 ‘세요’체를 병행 사용할 것이 제안되었다. 또한 화면 레이아웃상 큰 변화가 없어 지루한 느낌이 든다고 평가되었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컬러 사용, 오브제 추가의 보완방법으로 레이아웃에서 오는 지루함을 상쇄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주얼 효과를 크게 강조하거나 효과음을 첨가해 복합적 인지요소를 만들 것을 제안하였다. 사용자 평가 결과, 노인들은 전반적으로 동영상 매뉴얼을 문제없이 따라 했으나 처방전에 있는 QR코드를 사용한 복용약 자동 인식 수행과제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본 연구의 전반적인 시나리오가 동영상 매뉴얼에 따라 하면 이러한 작동이 가능하다는 설명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사용조작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의 예시와 안내 방법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시각요소를 복합적으로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인들은 직관적 이미지를 제외한 다른 시각적 설명은 잘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보였다. 노인들은 내레이션만 듣고 앱을 사용하려다가 화면을 놓쳐 여러 번 다시 보았다. 따라서 어린이 학습 프로그램과 같이 설명자의 안내에 따라 시청, 실행 등을 할 수 있는 가이드 요소가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3. 동영상 매뉴얼 제작
4. 전문가 및 사용자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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