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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형 (케이씨(그리스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학정보연구원 Canon&Culture Canon&Culture 제13권 제2호 (통권 제26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81 - 311 (31page)
DOI
10.31280/CC.2019.10.13.2.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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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사상사 비평법(History of Ideas)을 사용해서 고린도전서에 나타나는 공동식사를 그레코-로만 종교의 ‘신성한 식사’의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그리스도교 성찬의 기원과 신학을 추적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예레미아스를 비롯한 많은 학자들은 그리스도교 성찬(또는 성만찬, 주의 만찬)을 주로 유대교의 유월절 전승 속에서 연구하였다. 반대로 딕스와 리츠만은 성찬의 유월절 기원보다는 헬라사상과 그리스의 희생제의에서 접근하였고, 스미스, 클링하르트, 버커트, 질은 그레코-로만의 거룩한 식사와 ‘뛰시아’ 제의로 신약성서의 성찬 단락을 설명하였다. 그레코-로만의 식사 관습의 특징은 기대어 눕기, 데이프논과 심포지움으로 이어지는 식사의 순서, 그 순서를 연결시켜주는 헌주 의식이었다. 이를 통해서 그레코-로만 문화의 사람들은 코이노이아(공동체), 우정과 평등의 가치관을 창출하여 공동체의 연대감을 강화하고 경계를 설정하였다. 신성한 식사는 그레코-로만의 뛰시아 제의 안에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고린도교회에서 식사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성찬을 잘 설명해 준다. 그레코-로만 시대의 모든 형태의 식사는 희생 제의와 관련되어 있었다. 그 중에서도 동물의 피와 고기를 이용해서 드리는 뛰시아 제의는 중요했다. 뛰시아 제의 후에는 반드시 참여자들이 함께 먹는 식사가 따랐기 때문에 그 식사는 종교적 의미를 항상 포함했다. 뛰시아 제의는 호메로스의 작품 속에서 온전한 형태로 등장하고, 심지어는 70인역에서도 히브리어 제바가 뛰시아로 번역되어 약 400회나 나타나며, 신약성서에는 약 20회가 나타난다. 이것은 뛰시아 제의의 구조와 의미가 구약성서뿐만 아니라 신약성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바울은 뛰시아를 하나님의 뛰시아와 귀신의 뛰시아로 구분하여 이방제의 식사와 그리스도교의 식사를 동전의 양면처럼 비교해서 그리스도교의 성찬을 위해서 뛰시아를 사용한다. 즉, 그는 우상에게 바친 고기(에이돌오뛰토스)를 공동체(코이노이아)의 연합을 구체화한 성찬으로 대체하여, 그리스도의 피의 코이노이아와 몸의 코이노이아로 구체화한다(10:16). 특별히 바울은 고린도전서 11장 17-34절의 주의만찬을 그레코-로만의 식사 관습의 배경에서 해석한다. 고린도교회가 먹을 때에 분열이 있었던 것(34절)은 예배 때에도 분열이 있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연회 다음에 이어지는 주연에서 찬양과 기도, 영적 활동이 행해졌기 때문이다. 고린도교회가 소규모의 가정교회에서 모였다면, 그 교회의 예배는 식당의 식탁 앞에서 드려졌을 것이다. 빵과 포도주가 제공되는 만찬에서 그들은 공평한 식사(데이토스 아이세스)에 참여할 수 있었고, 또한 동일한 식사의 가치관을 가질 수 있었다. 공동체의 식사 윤리에서는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함께 먹는 것이 중요하다(11:33-34). 필자는 바울의 성찬을 그레코-로만의 식사관습과 뛰시아 제의를 통해서 해석하여, 그리스도교의 정체성과 기원을 제공하는 풍성한 성찬 신학 담론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선행 연구와의 비교
3. 그레코-로만의 식사관습과 뛰시아(θυσία) 희생제의
4. 고린도전서에 나타난 뛰시아(θυσία) 제의와 공동식사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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