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혜금 (전주대학교) 이도희 (충남대학교) 문태형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5호(통권 제117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23 - 3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오늘날 기업이 기업고유의 목적과 목표인 재무적 이윤창출에 앞서, 고객만족의 실현과 더불어 책임기업으로써의 고유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환경임을 제고하여 출발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진출하고 있는 175개의 한국기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리더십, CSR 및 경영성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이들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계하여 검증하였다. 특히, 리더십, CSR, 경영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윤리풍토’의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리더십과 CSR에 대한 ‘윤리풍토’의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리더십은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CSR은 경영성과에 직접적으로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CSR은 ‘윤리풍토’를 전제로 한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중국진출 한국기업에 있어 윤리풍토의 관리 중요성을 잘 설명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기업의 ‘윤리풍토’는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검증함에 따라서, 기업운영에 있어서의 윤리풍토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윤리문화 및 윤리풍토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윤리경영 방안의 모색을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리더십, CSR, 윤리풍토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모형 및 방법
Ⅳ. 분석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