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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왕붕정 (경희대학교) 도몽원 (경희대학교) 윤지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7호(통권 제13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45 - 165 (21page)
DOI
10.24992/KJHT.2021.10.30.07.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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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라이브커머스를 시청해본 중국인을 대상으로, S-O-R 모델과 플로우(Flow) 이론을 기반으로 중국 라이브커머스 왕홍의 특성이 시청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라이브커머스 왕홍의 특성의 개념과 중요성, S-O-R 모델, 플로우(Flow) 이론, 구매의도에 관련된 문헌을 통하여 정립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총 352 부의 유효표본을 수집하여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2, AMOS 26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첫째, 라이브커머스 왕홍의 특성의 하위요인 중 전문성, 교호성과 매력성은 플로우 경험인 집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신뢰성과 집중 간의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브커머스 왕홍의 특성인 신뢰성, 전문성, 교호성과 매력성은 모두 플로우 경험인 즐거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플로우 경험인 집중과 즐거움은 모두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나온 결과는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는 한국유통기업들이 중국 시장 진출 시 효율적인 왕홍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거나 한국 내 라이브커머스 산업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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