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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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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6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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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학 전공자의 자아분화가 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고, 자아분화가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MBTI 성격유형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광주와 나주 지역의 전문대학, 종합대학과 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학을 배우고 있는 250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 Two-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아분화와 공감은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회귀분석 결과 자아분화는 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아분화와 공감 관계에서 에너지방향(I/E)과 판단기능(T/F)이 조절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의 공감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교육적 개입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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