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7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민사회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 활동가들이 전문성을 형성해 가는데 어떤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밝히는 전문성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 활동가의 전문성은 가치와 경험의 통합 과정과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구성 요소는 가치, 신념, 책임, 성찰, 경험, 행동력, 결정능력, 조정능력, 균형감, 친밀감, 기술, 학습, 사회적 기여 등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연구참여자들에 따라 상이한 구성 요소의 영향을 받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치, 경험, 성찰, 결단력 등은 공통적인 구성 요소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가치와 경험은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난 결과와 일치하는 구성 요소였으나 성찰과 결단력은 새로운 구성 요소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연구참여자들의 높은 수준의 전문성은 장기간의 현장 경험과 가치 지향 그리고 끊임없는 성찰과 결단력,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형성된 전문성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어 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