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한양대학교) 박현미 (한양대학교(ERICA캠퍼스)) 양정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5 - 63 (29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9.1.0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는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의 개발 단계와 타당화 단계로 진행되었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측정요소와 요소별 문항을 선정하고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그 후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고 최종 문항을 확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PBL 수업효과의 측정영역으로 교수자 수업설계 및 운영, 학습자 문제해결 활동, 학습성취도, 학습만족도의 4개 영역을 도출하였다. 또한 문제의 질, 교수자 퍼실리테이팅, 팀 상호작용, 개인의 팀 기여, 자기주도 학습노력, 지식, 기능, 태도, 학습경험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등 하위요소 10개와 측정문항 39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PBL 수업의 주요 영역인 교수자 활동 영역과 학습자 활동 영역의 수업효과를 두루 살펴볼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는 PBL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체계적 근거를 수집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으며, PBL 교수자의 수업 개선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