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 - 57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쓰기 평가에서 채점이 누적될수록 국어교사의 인지 부담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국어교사 7명에게 20편의 학생 글을 채점하도록 하고 이 과정을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촬영한 영상을 분석하여 총 채점 시간, 읽기 시간, 평가 시간을 측정하였다. 쓰기 평가자의 채점 분량이 누적될수록 시간이 줄어들었으므로 인지 부담의 크기는 점차 적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채점이 누적될수록 시간은 점차 일정한 시간대로 수렴하여 전반부 10편은 시간이 줄어들고 후반부 10편은 줄어든 시간이 지속되었다. 쓰기 평가자의 인지 부담이 글의 수준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채점자들이 내린 점수를 바탕으로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글의 수준과 채점 시간은 상관이 적었으며, 구체적으로 평가 영역인 내용, 조직, 표현, 어법의 수준과 채점 시간의 상관도 적었다. 전체 채점 활동을 읽기와 평가의 두 과정으로 나누어 인지 부담을 비교하였다. 걸린 시간을 비교하면 읽기는 63%, 평가는 37%의 비율을 차지하여 읽기의 시간이 더 컸다. 채점 수가 누적되어 시간이 점차 줄어들어도 이 비율은 크게 변화가 거의 없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