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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춘영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103집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41 - 27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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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2 한국어 쓰기 중 주장하는 글쓰기 평가에서 채점자가 보이는 편향과 인지 처리 과정을 분석하고, 채점의 타당성과 일관성의 증진 방안에 대한 논의를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L2 한국어 쓰기 채점자 10명이 한국어 학습자 15명의 주장하는 글쓰기를 완전 교차 채점한 후, 그 결과를 라슈 모형에 근거한 FACET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고, 채점 과정을 사고 구술한 자료를 전사하여 인지 처리 단계별 수행 행동을 중심으로 채점자 프로토콜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장하는 글쓰기 평가에서의 채점자 편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 경력이나 채점 경험에 따라 채점의 안정화 전략과 채점자의 편향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텍스트의 난이도와 과제의 완료 여부 등이 채점 편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주장하는 글쓰기 평가의 채점자 인지 처리 과정 분석 결과, 텍스트 이미지 형성하기, 해석하기, 평가적 읽기, 점수 결정하기의 4개 단계에서 타당성 높은 채점자와 그렇지 않은 채점자 간의 인지 처리 양상과 하위 정보 처리 행동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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