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바로 인적 자원이기에 항공사는 객실승무원을 채용함에 있어 우수한 인재 선발을 위해 면접 평가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이에 항공사의 서비스품질 및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한 객실승무원의 매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기존의 선행연구는 객실승무원의 매력 중 신체적 매력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신체적 매력, 사회적 매력, 업무적 매력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대인매력으로 확장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대인매력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고객 만족과 관계지속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주목하였다. 설문조사는 최근 6개월 이내에 국내 항공사의 국제선 노선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신체적 매력과 업무적 매력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신체적 매력, 사회적 매력, 업무적 매력 모두가 관계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 가지 매력 중 업무적 매력이 고객만족과 관계지속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항공업계 관계자들에게 객실승무원의 채용에 있어서 보다 중요시 여겨야 할 요소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