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3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문화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문화역량과 문화적 역량 척도에 관한 선행연구의 문헌을 연구하여 이론적 요인구조를 개발하였다. 추출된 이론적 요인에 맞추어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을 추출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문항특성 분석을 통해 도구의 내적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총 17개 문항이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각각 문화예술 공통역량, 문화적 역량, 예술적 역량으로 명명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추출된 3개 요인구조의 모델지수가 RMR이 .04, AGFI .907 그리고 GFI가 .893으로 나타나 .04와 .90의 모델적합지수를 충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대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할 문화역량의 적합한 심리요인이 도출되었고 대학문화에서 유용한 이론적 도구가 제시되었다. 도출된 이론적 도구는 향후 대학생들의 문화역량에 대한 심리 분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적 기초가 될 것이며, 지속적인 대학문화의 역량을 분석하는 초석이 되어 대학생들의 미래지향적 삶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