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 - 2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에 서술된 태양광 발전 관련 내용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7종의 「과학탐구실험」 교과서를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 관련 학습 내용, 탐구 활동 전개 방식, 핵심 역량의 반영 정도, 학생 평가 방식 등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양광 발전 관련 학습 내용은 모두 9종류가 담겨 있었으며, 각 교과서별로 보았을 때 3~7 종류의 학습 내용이 수록되어 있었다. 둘째, 태양광 발전 관련 탐구 활동은 ‘태양 전지 소개’, ‘태양 전지를 이용한 탐구 활동’, ‘태양 전지를 활용한 장치 고안’, ‘발표 및 평가’ 등의 순서로 전개되고 있었다. 실제 ‘모형 제작’ 활동까지 전개한 교과서는 1종의 교과서에 불과하였다. 셋째, 과학과 핵심 역량 중 문제 해결력은 6종의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으며, 과학적 탐구 능력은 5종의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었다. 넷째, 평가 방식이 제시된 6종의 교과서에서는 모두 동료 평가 형태의 평가 방식을 제공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