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1 - 62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1학년 대상으로 교수-학생 친밀감 향상 전략을 이용한 교수신뢰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의 학업관련 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 교수신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C시 K대학 간호학과 1학년 학생 51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연구도구는 학업스트레스는 Geon, Kim, Lee (2000)이 개발한 개정판 대학생용 생활스트레스척도를 사용하였고, 교수신뢰는 Geong, Park (2009)이 개발한 교수신뢰측정도구(PTS), 대학생활적응은 Geong, Park (2009)이 개발한 대학적응척도를 사용하였다. 회복탄력성은 Reivich, Shattee (2003)가 개발하고 Kim (2009)이 수정·보완한 대학생 회복탄력지수(KRQ)를 사용하였다. 연구진행은 ‘교수-학생 친해지기 프로젝트’로 월 1회에 120분씩 2회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ver 23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은 실수, 백분율로 산출하였고 프로그램 적용 전후 비교는 paired t test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정도는 프로그램 적용 후 유의하게 점수가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대학생활적응정도를 높이기 위해 적용된 교수신뢰 프로그램이 간호학과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임을 알 수 있었으나 교수신뢰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지 않았다. 교수신뢰는 학생이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및 대학생활부적응을 경험하더라도 교수신뢰 수준에 따라 스트레스대처, 학업지속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교수-학생간의 신뢰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