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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7 - 3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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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20대 남녀 60명을 대상으로 아이라이너의 형태를 변화시킨 자극물을 제시하여 뇌파와 감성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이미지 맵 구축과 동시에 뇌파와 감성반응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방법: 여섯 가지 아이라이너 형태에 의한 뇌파변동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 for the brainwave, CVB)와 아이라이너 호감도와 평균선호도 지수(API) 파악하였다. 도출된 API지수를 형용사 이미지 맵에 포지셔닝하였다. 뇌파와 감성평가에 대한 통계 분석은 SPSS를 사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고, 95% 신뢰수준에서 Tukey's test를 통해 사후검증을 하였다. 결과: 남녀 모두 뇌파반응은 NL의자극에서 α파가 덜 감소하였으며, PU의 자극에서 β파, γ파, SEF50과 SEF90가 가장 활성 되었다. 아이라이너의 형태변화에 의한뇌파반응과 API는 남녀 모두 비슷하였다. 남녀 모두 각각의 아이라이너 형태의 호감도와 뇌파변동계수와의 상관관계는 낮았으나API와 SEF50의 상관관계는 있었다. PU의 API위치는 남녀 모두 형용사 이미지 맵에서 양과 음의 이미지가 고르게 분포되었고 전반적으로 강하고 동적 이미지로 평가하였다. 남녀 모두 아이라이너 호감도는 BC가 가장 높았으며 AA와 NL 형태에서도 호감도가 높았다. 결론: 아이라이너의 형태변화에 의한 뇌파와 감성반응 결과들은 얼굴 이미지 표현을 위한 기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다양한 눈모양에 아이라이너를 적용하여 생리적 • 감성적 반응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면 여성 이미지구축을 위한과학적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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