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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4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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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원 신설학과 설립 시 발생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관련 쟁점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예시적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 신설학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할 때, 학생 수와 개설과목 수가 제한된 여건에서 합리적인 내용 선정 및 조직의 원리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이 연구는 기존 교육학과 교육과정 편성을 살펴봄으로써 그 특징을 분석하고, 신설학과에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비교적 규모가 큰 대학의 경우 전공별 과목을 3~4개 정도로 개설하는 것에 비해 중규모의 대학의 경우 세부 전공별로 과목을 분류하여 제시하지 않았다. 한편, 개발된 사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과 내 전공이 두 개 트랙으로 개설될 때, 공통과목을 분류한다. 공통과목은 연구 방법을 포함하여 개설한다. 둘째, 각 전공은 세부 영역을 우선 배정한 후, 세부 영역 간 내용 선정의 빈도를 설정한다. 내용 선정 빈도에 따라 각 영역을 학기별로 2년 단위로 순환하고, 영역 비율은 유지한 채, 과목은 교수자의 학문적 지향성과 학문의 고유 특성에 맞추어 탄력적으로 개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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